FAQ

검색
  • Q 우울한 생각이 들거나 마음이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A

    환자들은 오랫동안 증상으로 시달리고 치료를 받느라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주치의사, 가족, 주위의 친구 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청하세요.

    심한 경우 약제를 복용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 담당주치의나 염증성 장질 환의 증상을 알고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의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 만 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염증성 장질환을 겪는 환자들의 가족은 이 병의 증상과 치료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격려해 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Q 치과치료를 받는 경우 반드시 대학병원으로 가야할까요?
    A

    반드시 대학병원으로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본인의 질병과 복용하고 있는 약제에 대하여 반드시 미리 치과의사에게 알 리도록 합니다.

    치과치료 후 설사가 악화되거나 혈변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약제 사용을 중 지하고 염증성 장질환 주치의를 방문해야 합니다.

  • Q 염증성 장질환으로 치료받고 있는 경우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A

    해열제나 항히스타민제와 같이 감기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약은 가까운 의원이나 약국에서 투약 받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불필요한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까운 의원이나 약국에 방문하는 경우 자신의 병명과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제에 대하여 꼭 미리 알리도록 합니다

  • Q 식이 조절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건강보조식품 먹어도 되나요?
    A

    장이 건강하고 병이 잘 치료되는 동안에는 골고루 영양소를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장의 염증이 심할 때에는 상태에 따라서 식사는 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결핍되거나 음식 섭취 칼로리가 필요량보다 적은 경우 종종 발생하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이를 꼭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Q 염증성 장질환에 왜 걸리나요? 이것은 유전되나요?
    A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 병은 환경요인, ,유전적 감수성, 그리고 몸의 면역반응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전염되지도 않고, 성관계로 옮기지도 않고, 음식 때문에 발생한 것도 아니고, 스트레스에 의해서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염증성 장질환은 환자분의 탓으로 발생하는 병이 아니라는 것입니다.